나의 MBTI (ISFJ특징)

일상|2021. 6. 29. 21:44

나의 MBTI (ISFJ특징)

사람들이 한창 MBTI에 빠져서

공감 간다, 내 성격이랑 똑같다 하며 재밌어할 때

나는 "저런 거 시간 아깝게 왜 하지" 하다가 궁금해서 해봤는데 뒷북으로 MBTI에 빠져버렸다 ㅋㅋ

날 설명해주는 것 같아 공감돼서 재밌는 것 같다

내 MBTI는 ISFJ(용감한 수호자)이다

오늘은 ISFJ의 특징내 생각을 같이 나열해보도록 하려고 한다 :)


 

 

 

ISFJ 특징

전체적인 느낌은 이렇다

 

남 신경을 많이 씀

싸움을 싫어함

정이 많다

규칙적

 

대체로 남을 좀 더 신경 쓰는 평화주의자라 생각하면 편하다 :)

 

세세한 특징들은 이렇다

 

  • 남들한테 착하다 배려심 깊다 성실하다는 소리 꽤 들음

     주변 어른들이 자주 말씀해주신다ㅎㅎ

  • 인싸 중에서 아싸, 아싸 중에서 인싸

     전체적으로 보면 아싸인데 또 자신 그룹에선 자신 있는 인싸다

  • 웬만한 건 싫다고 안 함 진짜 싫어야 싫다 함

      싫다 하면 진짜 싫은 거다

  • 부탁받은 거 거절 잘 못함 남에게 부탁도 잘 못함

     부탁받은 것에 대한 거절을 바로 못하고 거절하려 해도
     어떻게 말해야 상대방 기분이 안 나쁘게 들릴까 하고 생각하다가
     이미 3초 정도 지나가고 거절하지 못할 때가 많다 ㅋㅋㅋ


  • 성실해 보이지만 사실 게으름뱅이

     평소 열심히 살지만 하루 종일 빈둥거려라 하면 제일 자신 있게 할 수 있다

  • 가성비충 사치 잘 못 부림

     명품 사 입는 이유를 전혀 이해 못하겠음 돈 아까움

  • 인간관계에서 은근히 스트레스 받음

     아무래도 상대방 위주로 신경 쓰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스트레스 같다..ㅠ

  • 생각은 많이 하는데 정작 실속이 없음

     요즘 일할 때 특히 심한데 이 생각 저 생각 많이는 하지만 별로 도움되는 생각은 없다..

  • 착한 아이 콤플렉스가 있음

     착한 척보다는 남 신경을 쓰다 보니 자연스럽게 피해를 안주는 착한 아이가 되는 거 같음

  • 자신의 주장을 잘 못 펼침 다수의 의견에 따라감

     나 하나 때문에 통합된 이 의견이 망쳐지는 게 싫다 

  • 새로운 환경, 변화를 좋아하지 않음

     적응이 힘들어서 그런지 좋아하는 편은 아님

 

  • 타인에게는 관대한 편인데 자신에게는 엄격함

     상대방한텐 "실수하고 그럴 수도 있지~" 하는데 나한텐 "그것도 못하냐 븅신아" 하면서 자책할 때가 많음

 

  • 개인 시간에 간섭받는 거 싫어함

     내버려 두면 혼자만에 시간을 정말 잘 가진다

 

  • 가치관이 맞지 않으면 극단적으로 선을 긋기도 함

      가치관 안 맞으면 정말 힘듬.. 그냥 손절 쳐서 내가 편해야 하는 편 

 

 


짧게나마 ISFJ의 특징과 생각을 정리해봤는데

MBTI 뭔가 내 성격을 나열해둔 느낌이라 괜찮은 것 같네요ㅎㅎ

짧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:)

 

댓글()